▲사진=
▲사진=신천지자원봉사단 고양지부 회원들이 펫 플로깅을 진행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지난 3월 23일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고양특례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식 조사 결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날 신천지자원봉사단 고양지부(지부장 이승주·이하 고양지부)가 창릉천 세솔교 일대에서 펫 플로깅(pet plogging) 캠페인을 실시한 가운데, ‘반려동물의 배변이 거름으로 쓰일 수 있을까?’를 주제로 스티커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결과는 생각보다 놀라웠다. 4명 중 3명 이상이 반려동물의 배변이 거름으로 쓰일 수 있다고 답한 것이다.

해당 설문에서 반려동물 배변이 거름에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해 ‘O’란에 스티커를 붙였던 시민들은 자신의 답이 틀렸다는 것에 상당히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미선(53·여·고양시 덕양구)씨는 “답을 알고 나니 상당히 충격”이었다며 “가끔씩 배변봉투 챙기는 것을 잊기도 하는데 다음부터는 꼭 챙겨야겠다”고 말했다.

고양지부 회원들도 상당히 놀랍다는 반응이었다. 펫 플로깅을 하는 자체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반려동물 관리 관련 인식을 개선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에 동감했다.

이날 30여 명의 봉사자들은 설문조사를 마친 시민들에게 배변 봉투를 나눠줌과 동시에, 반려동물 배변을 수거하며 ‘국제 강아지의 날’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었다.

안진한 부지부장은 “반려동물 대부분이 사료를 먹는데 사료에 포함된 성분 때문에 거름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자연을 해치고 있다”며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멱감고 놀 수 있는 창릉천을 만들겠다고 약속한만큼 고질적인 문제인 반려동물 배변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급증하고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펫티켓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신천지자원봉사단의 ‘자연아 푸르자’ 봉사 일환으로 창릉천서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고양지부의 펫티켓 캠페인이 지역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